고용부, 8년 만에 경총 대대적 감사 착수

입력 2018-09-04 17:53  

직원 10명 상주해 회계 집중점검
'미운털 박힌 경총 길들이기' 지적도



[ 박종관 기자 ] 고용노동부가 회계부정 의혹 등이 제기된 한국경영자총협회(경총)에 대해 지도점검을 시작했다. 고용부가 경총에 지도점검을 하는 것은 2010년 7월 이후 약 8년 만이다. 정부가 경제단체 길들이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.

4일 고용부에 따르면 전날 약 10명의 고용부 직원이 경총 사무실을 찾아 지도점검에 들어갔다. 지도점검은 7일까지 이어질 예정이다.

경총은 고용부의 설립 허가를 받은 비영리법인으로 관리·감독 대상에 속한다. 고용부는 해마다 관리·감독 대상 비영리법인의 20% 정도에 대해 지도점검을 한다. 기관마다 5년에 한 번씩은 점검을 받아야 한다. 경총은 2010년 7월 이후 지도점검을 받지 않아 이번에 다른 6개 기관과 함께 대상에 포함됐다는 게 고용부의 설명이다.

1970년 고용부가 허가한 유일한 사용자단체인 경총은 최근 내홍에 시달렸다. 지난 7월 물러난 송영중 전 상임부회장이 선임되면서부터다. 당시 한 언론은 김영배 전 상임부회장 시절 일부 사업 수입을 유용해 수백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했고, 이를 임직원 특별상여금(격려금)으로 지급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. 총회에 보고하지 못한 것은 절차상 잘못됐지만 특별상여금을 지급한 것 자체는 법적으로나 회계상으로 문제가 없다는 게 경총의 설명이다.

일각에서는 회계 논란이 불거진 경총에 지도점검을 하는 것은 맞지만 그 시기에 주목해야 한다는 얘기도 나온다. 노동부가 지도점검을 시작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당·정·청 전원회의에서 적폐청산을 강조한 뒤 이틀 만이다. 경제단체 관계자는 “정부가 최저임금 인상과 비정규직 제로(0) 등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비판하면서 미운털이 박혔던 경총을 다잡으려 하는 것 아니겠느냐”고 말했다.

박종관 기자 pjk@hankyung.com



[ 무료 주식 카톡방 ] 국내 최초,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< 업계 최대 카톡방 > --> 카톡방 입장하기!!
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, 신용·미수·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!
◆ [마감임박] 2018년 하반기 "정부정책"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>>> (바로확인)
[내일 폭등]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! "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! >>>"
[급등임박 공개] 2018년 하반기 "정부정책"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>>> (바로확인)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